PR
Retail & Insight

News

2020.12.16 리테일앤인사이트, 세계 최초 지역마트 초연결 O2O플랫폼 서비스 런칭

작성자
리테일앤인사이트
작성일
2020-12-16 10:10
조회
1216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세계 최초로 ‘산지, 식품제조, 지역마트, 고객’을 IT 기반으로 초연결한 지역마트 O2O플랫폼인 ‘토마토APP(앱)’을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1시간 이내 전국 단위 식료품 배송이 가능한 최초의 식품 플랫폼이 등장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국내 유일의 B2C, B2B 통합 슈퍼마켓 플랫폼 전문 기업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지난 11월, 슈퍼마켓에 최적화된 ERP, SCM, POS를 통합한 스마트POS 시스템을 안정적인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토마토POS'를 출시하여 슈퍼마켓 시장의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토마토POS와 연계된 '토마토앱'의 출시는 지역마트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지역마트 업계는 상품관리, 공급관리, 점포관리 및 마케팅 지원 시스템의 부재로, 유통 대기업 대비 온라인 서비스와 시스템 경쟁력이 크게 뒤쳐질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POS와 일체형으로 구성된 토마토앱의 출시는 지역마트가 대기업이나 온라인 유통기업을 뛰어넘는 시스템 경쟁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실제로 슈퍼마켓의 전체 프로세스가 자동화되어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객은 모바일로 쉽게 식품 주문을 하고, 슈퍼마켓은 1시간 내에 배송해주는 O2O서비스로 지역마트의 매출 향상 뿐만 아니라 식품 배송의 혁신적 모델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숭실대 IT유통물류학과 김길섭 교수는 “전국 각지에 실핏줄처럼 뻗어 있고 지역 소비자에게 친숙한 슈퍼마켓이란 공간을 IT 기반으로 통합하고 매장-창고 일체형 모델을 적용하여, 물류창고 같은 고비용 인프라에 대한 투자 없이 신선식품 배송의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점이 주목된다”고 밝혔다.

토마토POS를 도입한 '보정할인마트' 김기범 대표는 "기존 POS에 비해 쉽고 빠른 속도가 인상적"이라며, "손님이 붐빌 때 계산대의 정체 현상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마트 특성상 데이터 처리량이 많은데도 백오피스 조회 속도 역시 압도적으로 빠르다"고 밝혔다. 특히 “스마트POS와 연동되어 앱상에 커머스 환경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기술이 마트 입장에서는 매우 고맙고 반가운 점”이라 강조했다.

0004808541_001_20201216091220002.jpg?type=w430

리테일앤인사이트가 세계 최초로 POS와 앱이 일체 연동되는
유통플랫폼을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리테일앤인사이트)

리테일앤인사이트 안병연 대표는 "토마토앱은 ‘2만개 마트가 동일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세계에서 유일한 앱’으로 개별 마트가 온라인을 운영하며 어려웠던 점을 모두 해결했다”고 강조하며, "소비자 측면에서도 가정 내에서 마트에 있는 것처럼 동일한 환경의 쇼핑이 가능하고, ‘주문 후 1시간 내 배송’이라는 빠른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지원하지 않던 다양한 포인트와 할인쿠폰을 담은 강력한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토마토앱은 오프라인 결제 시 통합 할인쿠폰 적용, 포인트 적립이 동시에 이뤄지는 ‘NFC 기반의 통합결제 기능’과 온라인 주문 시에 휴대폰에 실물카드를 터치만 해도 결제가 가능한 신개념의 ‘RF 기반의 터치페이 기능’을 탑재하여, 고령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페이먼트 기능을 혁신하였다.

글로벌 식품유통플랫폼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는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현재 동남아 주요 마트들과 토마토플랫폼을 적용하는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베트남을 시작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을 가시화할 계획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출처 : 세계일보 http://www.segye.com/newsView/20201216504262

상호명 : (주)리테일앤인사이트 │ 대표자 : 성준경 │ 사업자번호 : 528-87-01416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5, 20층 (역삼동, 한국기술센터) │ E-mail : email@retailninsight.com

COPYRIGHT ⓒ (주)리테일앤인사이트. ALL RIGHTS RESERVED. | ADMIN | Design by 티제이웹

Family Site